수원 그리고 한국축구/suwon bluewings

[프리뷰] 생사의 갈림길-수원 대 광주

나그네 신군 2008. 10. 16. 22:38
반응형


0. 인생지사 새옹지마라 하였던가? 언제 수원이 이렇게 추락할 줄 알았겠는가. 리그 10연승이라는 대기록 뒤에는 5연패라는 쓰디쓴 고배를 들이킨 수원, 한때 9점차에 이르던 성남과의 승점은 동률이며, 그 마저 골득실에서 뒤져 2위를 기록 중이다. 물론 현재 순위를 유지할 경우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는 확정 짓게 되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우승. 지난 시즌의 전례를 생각해봤을 적에 수원 입장에서는 곧바로 챔피언 결정전에 오르는 것이 타당해 보이지만, 현재는 매우 불투명한 상태이다.

1. 수원의 푸른날개, 부활의 날개짓을 하는가?

최근 수원의 5경기 전적을 보자면 2승 1무 2패로 썩 좋은 성적은 아니며, 이마저 리그만 계산할경우 더 최악의 성적이 나온다. 하지만 지난 경남전을 기점으로 하여 팀의 플레이가 예전 수준으로 개선되어가고 있으며 전북에게 크게 패하긴 했지만 그 이후 분위기를 잘 추스르면서 대구 원정에서 승리를 거두고 포항과의 경기에서 결과적으로 0대0 이었지만 내용자체는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다시 시즌초의 수원으로 돌아가는 거 아닌가 하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게되었다. 물론 침체기 상황에서 너무 많은 승점을 잃은 바람에 정상 상황으로 복구하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조금씩 경기 감각이 올라오고 있다는 점은 이번 광주와의 경기에서 큰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2. 월드컵 예선 휴식기 효과는?

 
대체적으로 수원의 패턴을 보자면 휴식기를 지난 이후 침체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도 부정적으로 반영될지 긍정적으로 반영될지에 대해 상당히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최근의 분위기가 썩 좋지 않았고 그 상황을 한템포 쉬어가면서 부상 중이거나 컨디션이 바닥에 떨어진 주전급 선수들이 다시 컨디션을 살릴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었다는 것은 수원으로서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지난 경기에서 조금씩 상승세로 가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맥이 끊긴건 아쉽지만 앞으로의 힘겨운 일정을 생각해 봤을 적에 이러한 휴식상황이 수원을 더 좋은 상황으로 이끌 수도 있지 않나 싶다.

3. 수원의 새로운 슈퍼 히어로 배기종

 
주전급 선수들의 컨디션 저하 속에서 수원이 얻어낸 것은 바로 일부 비주전급 선수들의 급부상이다. 최성현, 최성환, 배기종 이 3인이 대표적이라 할 수가 있는데 최성현 같은 경우는 넓은 시야를 통한 볼배급과 공격적인 접근이 매우 인상적이고 최성환은 악착같은 대인마크와 파괴력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이 둘 보다 더 빛나는 별이 있으니 바로 배기종이라 할 수가 있다. 최근 나오는 경기 마다 공격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포항과의 컵대회에서는 아쉽게 골대를 맞추면서 득점에 실패하였지만 활발한 움직임과 빠른 발은 상대를 위협하기에 충분하였다. 거기다 에두와의 호흡역시 조금씩 맞아 들어가면서 더욱더 파괴적인 공격수로 거듭나고 있다. 더더군다나 주요 센터포워드들의 컨디션이 떨어진 상황에서 배기종이 살아나줬다는 것은 수원의 공격라인을 더욱더 알차게 만들어주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4. 수원에게 반드시 필요한 승점 3점

 
지금의 상황을 보면 마치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 빠져있다. 수원 성남 그리고 상암팀 모두 승점 3점을 바라고 있고 당연히 모두가 승점 3점을 따낼 것이라 믿는 상황이다. 성남의 경우 부산과 홈에서 경기를 치루고 상암의 경우 대전과 홈에서 경기를 치룬다. 양팀 다 압도적으로 상대전적에서 앞서있으며 승점 3점은 가뿐하다고 보는 상황. 수원 역시 광주에게 매우 압도적으로 앞서가고 있고 지난 경기에서는 무려 5점이나 뽑아내면서 클래스의 차이를 보여준바 있었다. 이번 라운드의 중요성이 바로 이런 부분인데 서로 각각의 폐쇄된 방 안에서 서로가 서로를 의심 하는 것 처럼 누군가 반드시 비겨주거나 져주기를 바라는 상황이다.

 여기서 지거나 비기는 자는 결국 챔피언 결정전과 멀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성남의 경우 상암, 그리고 상암의 경우 수원, 성남과 외나무 다리 진검 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서로 서로가 절박해 하면서 각각의 상대들에 대해 배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반드시 승점 3점을 가져가야할 상황이고 챔피언 결정전 직행을 노리는 수원으로서는 더더욱 중요한 경기가 된 것이다. 반드시 여기서 상승세를 얻고 다음 포항 원정에서 안정적으로 승점을 잡아내기 위해 노력할 수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 무너지게 되면 결국 우승은 고사하고 챔피언스 리그 직행티켓 마저 힘들어질 수가 있다. 결국 각팀은 각자의 갇힌 방에서 진검 승부를 해야 하고 상대의 동태를 살펴가면서 순위표를 지켜봐야할 상황에 처해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 주도권을 잡아내기 위해서는 역시나 승점 3점과 왠만하면 다득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5. 그외 관전포인트

-수원, 최근 5경기 2승 1무 2패
-수원 對 광주전 홈 2경기 연속 무승(1무 1패)
-수원 최근 3경기 연속 2득점
-수원 對 광주 역대 전적 6승 3무 2패
-광주 현재 22경기 무승행진, 역대 타이기록 갱신중(부천, 부산, 대전 등이 역대 기록)
-수원 대 광주 최근 전적 K리그-수원 5:2 광주, FA컵 16강전 수원 1(3TK5)1 광주

-본글의 저작권은 석유파동에게 있으며 무단 게제 및 펌을 금합니다.

반응형